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국산과 국내산 무슨 차이가 있을까?

by 하로로77 2021. 6. 13.

흔히 마트나 시장에 가서 음식물을 살 때 국내산을 다들 찾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국산이 맞는 걸까요? 아니면 국내산이 맞는 걸까요? 우리가 흔히 듣고 사용하는 단어인 '국산'과 '국내산'정확한 뜻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히 어떤 면에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국산과 국내산의 차이?

 

국산과 국내산 무슨 차이가 있을까 썸네일
국산과 국내산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국산과 국내산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국산과 국내산은 농수산물 법적으로 같은 의미라고 합니다. 한간에 떠도는 말로, '국산은 국내에서 생산된 재료로, 우리나라에서 만든 것', '국내산은 수입 재료를 갖고 국내에서 제조한 것과 수입해서 일정기간 이상 키운 것'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사실 농수산물 원료의 원산지가 국산인 경우 국산, 국내산 모두 표기가 가능합니다. 2017년 부터 농수산물 원산지를 표시할 때, '국산'과 '국내산'을 같은 의미로 정의하고 어떤 명칭을 표기해도 된다고 합니다. 즉, '국산 배추'와 '국내산 배추'는 같은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농수산물과 축산물 종류에 따라 국산, 국내산 의미의 차이가 약간 있을 수는 있다고 합니다. 

 

'원산지'는 법적으로 농산물이나 수산물이 생산.채취.포획된 국가. 지역이나 해역으로 정의합니다.

 


[국산과 국내산 차이 또는 원산지 표기 목록]

1. 국산과 국내산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농산물 표기의 경우

2. 국산과 국내산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수산물 표기의 경우

3. 국산과 국내산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김치 표기법의 경우

4. 국산과 국내산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축산물 표기의 경우


 

1. 국산과 국내산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농산물 표기의 경우

농산물은 국산이나 국내산 또는 농산물을 생산.채취.사육한 지역 명을 표시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국산과 국내산의 차이는 없고 같은 우리나라에서 나온 음식물입니다. 

 

2. 국산과 국내산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수산물 표기의 경우

수산물도 마찬가지로 '국산', '국내산', '연근해산'을 같은 개념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3. 국산과 국내산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김치 표기법의 경우

김치의 경우 국산, 국내산 표기가 많이 헷갈려 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국내에서 배추김치를 조리하여 만들어 제공하는 경우에 '배추김치'로 표시하고, 그 옆에 괄호로 배추김치의 원료인 배추의 원산지를 표시하게 되어있습니다. 

1) 배추김치(배추 국내산, 고춧가루 중국산)의 경우 배추는 우리나라에서, 고춧가루는 중국이 원산지인 경우입니다.

2) 배추김치(배추 중국산, 고춧가루 국내산)의 경우 배추는 중국산, 고춧가루는 우리나라가 원산지인 경우입니다.

3) 배추김치(배추 국내산, 고춧가루 국내산)의 경우 배추와 고춧가루 모두 우리나라가 원산지인 경우입니다. 

 

4. 국산과 국내산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축산물 표기의 경우

축산물과 수산물의 '국산/국내산'의 개념이 조금 다르긴 합니다. 두단어의 차이는 없지만 농산물과의 약간의 개념 차이가 있습니다. 원산지를 '국내산(국산)' 또는 '수입산'으로 표기합니다. 

1) 소고기의 경우 한우, 육우, 젖소 등 3가지로 종류가 표시되고, 수입소를 국내에서 6개월 이상 사육하고 도축한 소고기는 국내산 표시가 가능합니다. 단 국내산이라고 표시는 가능하지만 수입 한나라의 명은 표시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국내산(한우), 국내산(육우), 국내산(젖소), 국내산(육우, 호주산), 외국산(미국산)등으로 표기됩니다. 

 

2) 돼지고기의 경우 생돈 수입 후 2개월 이상 사육하고 도축 시 국내산 표기가 가능합니다. 다만, 수입생돈의 경우 괄호 안에 수입국을 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국내산(돼지고기), 국내산(돼지고기, 벨기에), 외국산(브라질)등으로 표기 가능합니다.

 

3) 닭고기의 경우 수입 후 1개월 이상 사육하고 도축 시 국내산 표기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국내산(닭고기), 국내산(닭고기, 프랑스)등으로 표기가 가능합니다.

 

보다 다 세한 내용을 확인 하기 위해서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셔도 됩니다

 

I SEOUL U 서울시 식품안전관리 - 식품안전관리 - 농수산물 - 품목별 원산지 표시 기준

품목별 원산지 표시 기준 수입 농산물 과 그 가공품 및 반입 농산물 대외무역법에 따른 통관 시의 원산지 표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에 따른 반입 시의 원산지 표시 / ex) 고사리, 상황버섯,

fsi.seoul.g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