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유통기한 없는 식품 알아보기

by 하로로77 2021. 6. 9.

마트에서 식품을 고를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이 무엇인가요? 바로 유통기한입니다. 대부분 유통기한이 지나면 음식물을 버리거나 하는데요, 하지만 유통기한의 정의는 '제품의 제조일로부터 소비자에게 판매가 허용되는 기한'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상하기 전까지 식품은 어느 정도 기간이 더 유지되는데요, 이것으 소비기한이라고 합니다. 이런 유통기한과 관련하여 유통기한이 없는 식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유통기한이 없는 식품 썸네일
유통기한이 없는 식품 알아보기,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유통기한이 없는 식품 알아보기

유통기한은 상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는 기한을 말하며, 소비기한은 소비자가 소비하여도 건강과 안전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인정되는 최종 소비 기한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번 포스팅에는 식품이지만, 유통기한이없는 식품에 대하여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떻게 보관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통기한이 없어도 잘못 보관하면 식품이 상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것, 올바른 보관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유통기한 없는 식품 목차]

1. 유통기한이 없는 식품 알아보기_유통기한이 없는 이유?

2. 유통기한이 없는 식품 알아보기_어떤 식품이이 있나요?

3. 유통기한이 없는 식품 알아보기_올바른 보관법은?


 

1. 유통기한이 없는 식품 알아보기_유통기한이 없는 이유?

유통기한이 없는 이유는 오랫동안 보관해도 미생물 발생 우려 가능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다만, 유통기한이 없어도 잘못 보관하면 식품이 상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관하는 법이 중요하기 때문에 다음 내용을 참고하여 보관에 신경 쓰면 좋겠습니다. 

 

2. 유통기한이 없는 식품 알아보기_어떤 식품이이 있나요?

빙과류, 소주, 위스키, 아이스크림류에는 유통기한이 없습니다. 그래서 아이스크림이랑 소주가 가격이 싼 것이 아닌가 하네요. 그리고 식용얼음도 유통기한이 없습니다. 

 

3. 유통기한이 없는 식품 알아보기_올바른 보관법은?

1) 식염 :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뚜껑을 덮거나 밀봉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2) 위스키 및 소주 : 냄새가 스며들면 품질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휘발성 화학물질(식품첨가물, 석유류 등)과 함께 보관하면 안 되고, 온도 변화가 적고 직사광선이 안 드는 상온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3)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 적정 보관온도(영하 18도 이하)를 유지하고, 세균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녹은 뒤, 다시 얼려서 보관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4) 식용얼음 제빙기(주기적으로 급수, 배수 호스 등 내부를 세척하고 필터를 교체해야합니다.), 식용얼음 담는 도구(주기적으로 살균. 소독하고 소독 후에는 도구 표면에 소독제 성분이 남지 않게 관리해야 합니다. 

 

여름철이 시작된 지금 음식으로 인한 문제가 종종 발생하는 계절입니다. 유통기한 관리와 식품 보관에 좀 더 신경 쓰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