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미세플라스틱 발생원인 및 안전한 수산물 섭취방법

by 하로로77 2021. 6. 12.

요즘 환경에 있어서 화두는 기후변화와 미세 플라스틱인 것 같습니다. 다양항 매체의 뉴스를 통해서 우리 사람이 버리는 플라스틱으로 인해 동물이 죽어 간다는 뉴스는 많이 들 접하셨을 텐데요, 최근에는 이런 플라스틱으로 인한 문제가 확대되면서 썩지 않는 플라스틱이 결국엔 미세하게 분해된 상태에서 동식물에게 흡수된다고 합니다. 미세 플라스틱의 발생원인과 음식 섭취 시 주의해야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미세플라스틱 발생원인 및 안전한 수산물 섭취방법 썸네일
미세플라스틱 발생원인 및 안전한 수산물 섭취방법, 출처 : 식품의약품 안전처

 

미세 플라스틱 발생원인 및 안전한 수산물 섭취방법

 미세플라스틱의 정의와 오렴 수준 안전하게 수산물을 섭취하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보도한 내용을 참고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세플라스틱이란?

 많이들 들어는 보셨을 텐데요, 과연 미세 플라스틱이란 무엇일까요? 플라스틱이 분해되어 생성되거나, 인위적으로 미세하게 제조된 5mm이하의 플라스틱 입자를 말합니다. 이입자는 생태계 뿐만 아니라 식품등에 오염되어 우리 인간뿐만 아니라 전지구적인 환경 이슈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2. 미세플라스틱 발생원인은 어떻게 되나요?

 다양한 생활 플라 스팅 제품(타이어, 페인트, 옷 등)을 사용하면서 마모되어 발생하거나, 플라스틱 쓰레기(페트병, 플라스틱 빨 때, 수저 등) 가장 기간 환경에 노출되고 방치되어 분해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예전에 치약이나 화장품 등에는 직접 미세 플라스틱을 사용을 했었습니다. 

 

3. 미세 플라스틱이 식품을 오염시키는 경로

 미세 플라스틱은 매우 작기 때문에 바람에 의해 쉽게 날라가고, 강물, 지하수, 바닷물 등으로 이어지는 물 순환 시스템에 탑승하여 식품에 오염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하늘에서 내리는 빗물안에도 미세플라스틱이 발견되었나는 언론 보도도 있었습니다. 이런 물들을 마시는 식물, 어폐류등에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된다고 합니다. 

 

4. 미세플라스틱 오염 수준

 식약처에서 조사한 국내 유통 수산물('17년 ~ '20년) 조사에 따르면 국내 유통 수산물의 미세 플라스틱 오염수준은 수산물 1g당 평균 0.47개 정도의 미세플라스틱이 검출 되었다고 하며, 위해 가능성은 아직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1g당 검출량은 패류는 0.07~0.86개, 두족류는 0.03~0.04개, 갑각류 0.05~0.30개, 건조 중멸치 1.03개, 천일염 2.22개라고 합니다. 

 

5. 미세플라스틱 노출을 줄이기 위한 방법

 그렇다면 이런 미세플라스틱 위험에서 줄이면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수산물을 섭취할 때는 가급적 내장을 필히 제거한 후 섭취를 해야 하며, 조개류는 충분한 해감 과정을 거친 후 조리를 해야 합니다. 바지락의 경우 소금물에 30분간 해감을 할 경우 미세플라스틱으 90% 이상 제거된다고 합니다. 

댓글